마이프차는 '창업상담소'를 통해 예비 사장님들의 고민을 듣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함께 고민하고 있어요.
'창업은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혼자서만 품고 있었던 고민과 질문들을 마이프차와 함께 나눠주세요. 혹시! 오늘의 사연자분과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창업상담소'를 꼼꼼히 읽으신 뒤 그 옆에 더 자세한 꼬리 질문들을 적어보세요. 구체적인 질문들을 만들어 가는 것만으로도 창업의 시작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오늘의 사연
안녕하세요. 속초에 살고 있는 40대 초반 남자입니다. 최근 회사를 그만두고 시간적 여유가 생겼어요. 재취업보다 창업을 새로운 옵션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가를 알아보다가 집 근처 배스킨라빈스 매장이 양도양수 매물로 나온 걸 발견했어요. 제가 요리 실력이 있는 게 아니라 요식업은 힘들 거라고 생각했고, 요즘 카페도 너무 많잖아요. 그래서 아이스크림이 딱 좋은 아이템 같아요.
그리고 마트 안에 매장이 있는 특수 상권이라 권리금이 높지 않은 것도 마음에 들었어요. 브랜드와 상가를 각각 알아보며 따로 고민하는 게 머리 아팠던 차에, 오히려 기존 매장을 양도받는 게 편할 것 같아서 이쪽으로 마음이 기울고 있습니다.
창업 경험이 있는 게 아니다 보니 궁금한 게 너무 많은데요. 예를 들어 전세는 잘살고 있는데, 2년 후에 집주인이 본인이 들어가야 한다고 하면 이사 가야 하잖아요. 상가는 건물주가 갑자기 빼달라는 일이 없나요?
🔎 사연자 프로파일
예산: 2억 원희망 지역: 속초시
️️️😶🌫️ 이런 고민을 하고 있어요!
Q: 창업 비용이 많이 드는데, 상가 계약했다가 2년 후에 쫓겨나면 어떡하죠?
Q: 마트 안에서 운영하는 특수 상권 매장인데,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Q: 컨설턴트 통해서 양수받을 예정인데, 매출을 속이진 않겠죠?
Q: 요즘 알바 구하기 힘들다던데, 많이 심각한 상황인가요?
Q: 창업비용이 많이 드는데, 상가 계약했다가 2년 후에 쫓겨나면 어떡하죠?
A: 상가 임대차보호법이 따로 있기 때문에, 그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상가 임대차보호법은 전세와 분명 다릅니다. 그래서 임차인이 10년 동안 장사할 권리가 있어요. 상식적으로 2년마다 상가를 비워달라고 하면 아무도 인테리어에 돈을 쓸 수 없겠죠. 추가로 건물 임대인이 2년에 한 번씩 임대료를 올릴 수 있는데,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법적으로 5% 이상 올릴 수 없도록 보호 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그리고 배스킨라빈스는 그래도 ‘중고 시장’이 형성 되어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혹시 10년을 채우기 전에 팔기도 상대적으로 수월하실 거예요. 그런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나로마트가 갑자기 없어지지 않는 이상, 오랜 기간 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인 건 분명합니다.
배스킨라빈스브랜드 정보 보기 >
제가 공인중개사는 아니기 때문에 100% 명확한 답은 아닐 수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계약 시 공인중개사분과 상세하게 파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 마트 안에서 운영하는 특수 상권 매장인데,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A: 마트에 내는 수수료도 꼭 손익계산에 포함하세요.
마트를 비롯한 특수 상권의 권리금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건 매출 볼륨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스킨라빈스 같은 경우 보통 매출이 가장 높은 형태는 역 주변 로드샵이에요. 추가로 마트에 매장을 오픈하는 경우 매장에도 일정 수수료를 내야 해요. 잘 아시고 알아보셨겠지만, 해당 부분도 수익 계산시 놓치지 않고 꼭 포함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양도양수 거래 시 많이 놓치지는 게 리뉴얼 비용이에요. 권리금이 싸서 계약을 했는데, 운영한지 시간이 조금 된 가게라면 리뉴얼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이 경우 추가로 억 단위의 돈이 들어갈 수 있으니 반드시 잘 알아보세요.
Q: 컨설턴트 통해서 양수 받을 예정인데, 매출을 속이진 않겠죠?
A: 매출 자체를 속이긴 어려워요. 대신 다른 부분도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컨설턴트가 중간에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케이스도 있고 매출을 속이는 케이스들도 있는 건 맞아요. 하지만 요즘은 다 카드 계산이기 때문에 매출은 속이기는 쉽지않습니다. 다만 수익을 얘기할 때 인건비 등 나가는 비용을 빼거나 적게 잡아서 얘기할 수는 있기 때문에, 숫자 자체만 보지 마시고 세부 내역도 반드시 함께 확인하세요.
Q: 요즘 알바 구하기 힘들다던데, 많이 심각한 상황인가요?
A: 카페 업종은 구인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돼요.
요즘 구인난이 심한 건 맞습니다. 우선 젊은 인구 자체도 줄고 있는 추세예요. 또 젊은 친구들은 음식점에서 일하는 것보다는 원하는 시간만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선호하기도 해요. 요즘은 배달 대행이나 물류 단기 아르바이트 등의 대안이 많이 있으니깐요.
그래도 한 가지 다행인 것은, 배스킨라빈스를 비롯해서 카페는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곳이에요. 다만 배스킨라빈스는 스쿱을 이용해서 아이스크림을 담는 게 힘들다는 평가도 있으니 이 점도 고려하시면 좋습니다.